최근의 병원은 예전의 병원들에 비해 의료기술이 발달하고, 각 부문 내 기능이 더욱 복잡해지고 세분화 되며 보다나은 의료서비스제공을 목표로 진료중심의 의료체계가 차츰 이용자 중심의 의료체계로 전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의 진료환경 중심에서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환자의 치유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환경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하는데, 특히 어린이를 위한 병원과 병동에서의 환경변화는 주목할 만하겠습니다.

 

어린이 환자는 성인과는 달리 질병의 치유뿐 아니라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환경적 자극이 필요한 대상으로 발달과정상 주위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질병자체로 인한 고통 외에도 진단치료과정과 입원생활 환경으로부터 쉽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이것은 질병의 치유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의료시설, 특히 입원시설은 환경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Arts, healing, and urban renewal!

최근 makeover 를 한 Children’s Hospitals and Clinics of Minnesota(미국 미네소타 어린이 병원)를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이병원은 미국에 있는 가장 큰 소아단체중 하나로 최근에 두 캠퍼스 Minneapolis and St Paul을 확장한 프로젝트에 새로운 수술 및 심혈관 센터, 개조된 신생아 및 소아 집중치료 단위, 새로운 응급실등을 포함하여 새로운 5 층 환자 타워, 새로운 수술 실, 확장 된 응급실 및 새로운 간질부서(epilepsy unit)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Customer Experience Design

-Young Patients and their Families Receive a Warm and Vibrant Welcome

입구에서부터 밝고 온화하고 편안한 컬러와 재료의 사용으로 따뜻하고 환영받는듯한 느낌을 연출

 

Interior Design

-파스텔톤의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느낌과 밝고 편안한 느낌의 실내분위기와 곳곳에 예술적인 터치로 공간을 구성하는 바닥,,천장,가구,조명,소품등 상세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연출

 

 

 

 

Interpretive Displays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즐겁고 편안한 디스플레이

 

 

Wayfinding

-Confusion solved by graphics and a clear system

경쾌하고 명료한 그래픽과 시각정보

 

 

 

어린이의 치유적 환경에의 요구는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달리 나타나는데, 신체적발달, 인지적발달, 심리적발달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몸은 비록 아프지만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편안하고 안전하고 빛과 소음으로부터 보호되며 적절한 프라이버시와 더불어 사회적지지(또래관계를 지지할 수 있는)환경, 기분전환을 위한 환경(distract from disease or death)등을 고려하여 그들의 아픈 몸과 더불어 마음과 기분이 힐링 될 수 있는 병원에 대한 모두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 병원 갈때마다 아이 못지않게 무서웠던 병원에의 기억을 편안하고 즐겁고 무섭지 않은 병원으로 바꿀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던 사례였습니다.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