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주제는 환자의 공간, Renovation and Innovation으로 3번째 연사는 형원준(SAP코리아 대표)님의 환자중심 UX혁신을 위한 Design Thinking’ 에 대한 강연이었습니다.

세계 비즈니스 SW 시장 점유율에서도 독보적인 독일의 소프트웨어(SW) 기업이자 글로벌 기업인 SAP의 창립자인 Hasso Plattner2005년 미국 스탠포드대학 내에 디자인연구소(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을 세우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디 스쿨(d.School) 이라 불리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혁신센터라고 합니다.

 

 

SAP의 창립자인 Hasso Plattner의 창의적인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한 Design Thinking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닫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게 되는데요. 이곳에서 수많은 혁신 Item과 비즈니스 Model, 디자인 Innovation등이 연구되어 나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Innovation은 바로 From play to Innovation으로 마음과 머리의 상태를 천진하고 창의력이 풍부한 어린아이 상태로 돌림으로서 가장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발휘가 되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상태라고 하는데요.

 

 

 

형원준 대표님은 이러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에 대해 단순히 외부의 미적 아름다움을 만드는 미학적 접근방식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 부합하는 기능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을 디자인에 적용시켜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종합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이러한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process를 보여주셨습니다.

 

 

이처럼 인간에 대한 연구와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접근과 시도로 이전과는 다른 혁신적인 (Innovation)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문제 해결방법을 통해 만족감과 공감도를 높이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사례로 아프리카 조산아 사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로 많은 실패와 시도 중에 실제 스탠포드학생들이 현장에서 체득한 진짜문제 즉, 체온유지를 혁신적으로 풀어내어 만든 신생아가 저 체온증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 값싼 미니어처 파우치 임브레이스(Embrace)를 디자인해 수많은 유아사망을 예방했다고 합니다.

결국 이러한 디자인적 문제해결방식은 200만원짜리 인큐베이터를 2만원짜리 임브레이스로 대체하는 저비용 고효율의 결과를 가져왔답니다.

 

 

 

형원준(SAP코리아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앞으로 인간에 대한 관찰과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을 찾아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서 인간이 행복해질 수 있는 많은 디자인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형원준(SAP코리아 대표)님의 멋진 강연,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출처: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090317360045407&outlink=1

http://sunday.joins.com/article/view.asp?aid=34125

https://exploratownium.files.wordpress.com/2013/09/dt-copy.jpg

https://off2sea.files.wordpress.com/2013/10/design-thinking-flier-1027.png

http://dschool.stanford.edu/

http://www.changedbydesign.com/tag/embrace/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