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21일 화요일은 2015'공간과 사람' 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HSS(uman Space Society)의 오랜만의 세미나로(메르스 여파) 저희 위아카이 사무소에서 여름방학을 맞이^^ HSS#15. 생각하는 손, 만드는 손, 이야기 하는 손 이라는 주제로 열정디자이너 염지홍 님의 톡톡튀는 아이디어와 열정이 있는 강연이 있었답니다.

 

 

젊은 패기와 열정이 느껴지면서도 밝고 긍정적이고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염지홍 디자이너가 세상을 향해 기회의 문을 두드리고 나아갔던 배움과 경험의 얘기들을 부담없이 들으면서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강의시작을 옷걸이 독서대 만드는 방법으로 저희들의 시선과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다들 꽤나 진진하게 옷걸이 독서대를 만들면서 신기해하고 즐거워했답니다.

 

 

 

 

HSS에서 뵙기전에 지상파tv나 유투브에서 꽤나 알려졌던 염지홍 디자이너는

'옷걸이 킹'이라는 별명답게 옷걸이 하나로 영국왕립예술학교 입학한 이색적인 사연도 가지고 계셨는데요. 이러한 생활의 달인이나 재활용의 달인 이라는 이면에 자신만의 컨셉을 가지고 남과 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이를 세상과 함께 나누고 또 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 고 합니다.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지만 다른 길을 걸어오셨던 이전의 이력을 탓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경계에 선 그래서 오히려 더 객관성을 가지고 볼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생각, 그리고 정체성이 모호했으므로 더욱 노력하고 최선을 다했던 열정 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저 옷걸이 하나로 영국왕립예술학교 입학했다는 이색사연의 주인공이 아닌 얼마나 노력하여 기회를 두드리고 배워왔고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남과 다른 경쟁을 피해 새로운 방법으로 돌파해서 이루어 나갔던 그의 얘기들을 들으면서 밝고 긍정적인 이면에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극복해온 그간의 모습들이 그려졌습니다.

친구와의 경쟁심에서 200610월부터 쓰기 시작한 약 40권의 몰스킨 노트 는 지독한 그만의 노력이 엿보이는 메모광 같은 모습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 번뜩이는 생각과 아이디어, 하루일과, 계획, 메모등등 만년필로 노트에 기록하는 행위는

단순히 종이에 글씨 쓰는 것이 아닌 뇌에 새기는 것(Brain+inscribing)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여 ‘The 2nd Brain(2의 뇌)’라고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이 같은 깨알 같은 하루하루의 열정과 노력이 모이고 모여 염지홍 디자이너의 크리에이티브한 삶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제껏 쓴 노트들은 거의 스캔작업을 거쳐 에버노트에 공유하였고, 이러한 그의 프로젝트는 조만간 정리되어 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옷걸이 아이디어로 영국 런던에서 열린 페스티벌에 참여해 옷걸이 공예를 선보였고, 이를 계기로 영국 왕립예술학교에 입학 하게 되고, 영국문화원의 기후변화 공모전 E-idea에 참여한 것이 남극 탐사에 참여한 계기가 되어 영국인 탐험대장 로버트 스완 경이 이끄는 팀 국제남극탐사대 2041로 남극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피자 배달을 하다가 동전으로 계산하면서 미안해하는 고객을 보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한 마케팅 아이디어로 수많은 동전이 사용되고 있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이 계산한 동전 일부를 자영업자가 기부할 수 있게 돕는 프로젝트, 또한 초등학생 자녀가 있어서 더욱 관심이 갔던 Yellow card project 는 어린이들의 학교가는 길을 더욱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직접 제작한 교통안전용품을 어린이들의 책가방에 달아주어 눈에 띄게 만드는 프로젝트들을 보면서 생활곳곳 어떤 곳에서도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염지홍작가의 노력과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앞으로도 그 누구보다도 밝고 긍정적이고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열정 디자이너 염지홍님은 좌절하지 않고 항상 스스로 기회의 문을 활짝 열고 세상으로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너무나도 멋진 강연에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많은 활동과 희망찬 미래 보여주세요!!!

 

 

출처:

http://passiondesign.co.kr/

http://tvdaily.asiae.co.kr/read.php3?aid=1425723147864036019

https://www.youtube.com/watch?v=GEsI6hnnhJg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