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5일 수요일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는 한국 디자인 진흥원과 산업 통상 자원 부, 정부3.에서 주관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가 있었습니다.

특히 2016년 산업 통상 자원 부 사회 문제 해결형 R&D 성과 연구 발표에는 고령자가 활발한 사회: Active aging 고령자 자립생활 지원 서비스디자인과 어린이가 건강한 사회: 인터넷·게임 디톡스가 있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디맨드 김광순 대표님과 디자인 와우 앤 파트너스 이정규 부대표의 발표로 고령자와 가족을 잇는 웰패밀리플랫폼 그리고 어르신을 위한 홈 모니터링 시스템 홈 로봇연구 전반과 제품시연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Active aging 고령자 자립생활 지원 서비스디자인은 올해 3년차에 접어든다고 하는데 는 중간R&D 연구 성과 발표여서 마무리가 된 것과 진행 중 인 것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보여주셨습니다.

연구 및 발표의 목적 및 주요내용으로는

 

2020년 초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정책, 복지, 교육, 문화, 시스템 측면에서 재접근이 필요한 시점으로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초고령화 시대를 살아가는 시니어의 경험세계를 재 설계함이 었습니다.

특히 Active aging산업에서 디자인이 리더십을 가지고 서비스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시니어의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제품,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산업에서의 성과를 창출하고자하는 목적 이 있었습니다.

연구 참여기관으로는 대구경북디자인센터, 광주 디자인센터, 디자인 뮤, 디자인 와우 앤 파트너스, 대성공업과 협력기관으로 광주 빛고을 노인 복지재단등이 있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은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산업이나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인영역으로 무형의 서비스조차 사용자들의 관찰과 니즈를 수용하여 알기 쉽게 형상화함으로서 효율과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Active Senior의 조작적 정의를 통해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신체적,사회적, 인지적 관점에서 모든 요소에 대한 맥락적인 리서치방법을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예방 및 지연노력으로 시니어의 신체적, 정신적 독립성 보장을 통해 불안을 줄이고, 관계증진을 통한 즐거움을 높일수 있는 제품,서비스 개발을 기본컨셉으로 하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안된 것으로 고령자와 가족을 잇는 웰패밀리플랫폼은 멀리 떨어져 지내는 시니어와 시니어 가족을 이어주는 하나의 매개공간으로, 온라인상의 새로운 ‘House'를 기반으로 서로의 사생활을 지키면서 시니어와 가족의 소통을 돕고, 안위를 살피며, 불안과 걱정을 줄이고, 즐거운일들을 만들어가는 가족중심 Telecare Wellfamily Platform입니다.

 

Wellfamily Platform의 자립생활지원 서비스영역에는 신체적,정신적 기능저하에 따른 독립성 상실에 대한 불안함을 줄여주고, 가족간 소통 및 관계 맺음을 통한 사회적 즐거움을 높여줄 수 있는 3가지영역을 설정하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적 기능강화-낙상예방서비스

인지능력유지 및 강화-인지능력 유지, 향상서비스

가족관계 및 소통강화-손주사랑 서비스

 

 

 

요즘의 시니어들의 사용자들의 관찰과 니즈를 수용하여 본 결과 디지털 스마트 기기도 사용하고 사용하려는 의지가 있는 시니어들이 많은 관계로, 이를 통한 가족 소통 및 시니어 활동지원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등도 있었는데, 일정이나 사진,가족구성원 관리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History기능을 통해 시니어의 활동내역에 대한 피드백과 도구적, 정서적 지원을 통해 자립생활을 지원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Wellfamily Platform과 동시에 자립생활 지원서비스 도 있었는데요.

 

낙상예방서비스셀픽

낙상예방을 위한 발근력 강화게임해핏

인지 능력 유지 및 향상 서비스 추억소리

 

 

낙상예방서비스셀픽 이란 낙상위험 진단부터 낙상예방 운동까지 스스로 중비하는 낙상예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고, 낙상예방을 위한 발근력 강화게임해핏은 모바일 게임프로그램으로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독려프로그램이며, 인지 능력 유지 및 향상 서비스 추억소리는 소리를 통한 추억회상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기억을 총체적으로 유지하고 향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낙상예방서비스셀픽’>

 

<낙상예방을 위한 발근력 강화게임해핏’>

 

<인지 능력 유지 및 향상 서비스 추억소리’>

 

 

마지막으로 홈 모니터링 로봇개발 인데요.

개발아이템 선정에 앞서 노년층 인터뷰조사 와 고객경험과 고객니즈와 기술을 잘 연결하여 제안한 것으로 홈 모니터링 로봇개발기술은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디자인 와우 앤 파트너스 이정규 부대표님께서 잠시 짧게 시연도 시켜주셨는데 앞으로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해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분야였습니다.

 

 

 

 

고객경험과 고객니즈와 기술을 잘 연결한 프로젝트들을 보면서 저희 위아카이가 잘하는 병원공간에도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녹여내어 최신기술로 풀어내는 사용자중심기술과 컨텐츠등을 연구해 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시간 좋은 강의를 멋지게 해주신 )디맨드 김광순 대표님과 디자인 와우 앤 파트너스 이정규 부대표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 자료집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