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5일 수요일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는 한국 디자인 진흥원과 산업 통상 자원 부, 정부3.에서 주관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가 있었습니다.

특히 2016년 산업 통상 자원 부 사회 문제 해결형 R&D 성과 연구 발표중 두 번째 어린이가 건강한 사회: 인터넷·게임 비스디자인이라는 주제로 () 바이널 곽승훈 대표님의 어린이의 바른 모바일 소비습관 형성 서비스 도담에 대한 R&D 성과 연구 발표가 있었는데요.



발표주제는 자발적 인터넷, 게임 과몰입 방지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으로

연구 및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세대의 인터넷 서비스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그 용도와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 대한 사회적 문제해결의 필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으며, 강제적 제한방식의 정책과 서비스들이 실행되고 있다. 게임 컨텐츠(게임산업)자체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게임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과하게 소비하는 것, 즉 과 몰입에 대한 조절능력이 없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다. 조절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발적인 소비환경과 게임이외의 여가활동 기회요소를 발굴하여 긍정적인 몰입환경을 제시해야한다.

입니다.

연구 참여기관으로는 ()바이널,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서비스디자인협의회협력기관으로 창동 아이윌센터등이 있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어린이의 올바른 인터넷사용습관에 대한 강의는 요즈음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식습관 경제습관 건강습관 못지않게 너무나도 절실하게 와닿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하고자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Habit Forming Service for Kids는 바로 자발적 인터넷사용조절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으로 어린이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습관을 바꾸고 만들 수 있을까?>

-Behavior change service& contents


특히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주도적 스마트폰 과 몰입(의존)방지와 자발적인 바른 생활습관 학습을 위한 서비스 모델, 모바일 시스템 및 컨텐츠 플랫폼 개발로 사용자패턴분석> 목표설정> 과 몰입요소 관리>보상& 대체/추천 서비스로 부모와 아이가 공통의 목표와 보상을 설정하고 수행하는 협업툴이라고 합니다.

이미 심각하게 중독된 어린이가 아닌 예방에 포커스를 맞춘 것으로 심리적, 환경적해결요소등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과 몰입을 조절할 수 있는 변화를 실천하며 부모와 협상하고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대체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몰입대상을 제시해 주어야하는 단계적 절차를 거친다고 하는데요.

스마트 폰 보유시작시기와 사춘기 진입 시기, 자발적 또래문화 형성 시기등 여러 대상별로 스마트 폰 사용관리에 대한 서비스 연구를 하였습니다.

즉 생애주기(욕구형성기, 과 몰입기, 사용패턴 성숙기)관점의 인터넷, 게임서비스 대표 퍼소나를 선정하였습니다.


서비스배경: 문제해결을 위한 주요 연구법

서비스모델링1:방향성 수립

서비스모델링2:스마트 폰 서비스 구조 개념도 설계

서비스모델링3:스마트 폰 서비스 사용 시나리오 개념도

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러한 방법들을 시장기회요소로 키즈용 제품+서비스 시장 성장, 의료 사후관리 프로그램 시장 활성화, 행동습관 개선 컨텐츠 서비스시장성장등으로 연계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자녀와 부모가 설정한 목표(스케쥴과 할 일)쉽게 관리, 자녀 바른 습관 형성을 위한 매거진 컨텐츠(약속카드연계)제공

2.자녀와 또래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분석

3.스케쥴과 규칙을 자녀 스스로, 부모와 함께 만들고 공유

4.자녀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보상시스템(포인트, 시간, 칭찬카드)

5.자녀는 오늘 할 일을 게임을 하듯 동기부여

6.보행 중 안전사고 예방 알림 서비스

7.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사용 알림 서비스등으로 구체화 되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인터넷. 게임 디톡스 서비스 디자인은 인터넷. 게임중독의 매커니즘을 보고 게임 몰입요소(Gamification)를 활용하여 사용자 스스로 과 몰입을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사용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행동변화를 유도한다는 취지로 무조건적인 억압이나 반대가 아닌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함께 노력해나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어린이의 바른 모바일 소비습관 형성 서비스 도담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스스로 함께하는 인터넷·게임 디톡스 서비스디자인을 설명해 주신 주) 바이널 곽승훈 대표님의 좋은 강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참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토론회 자료집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