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8.10.16 HSS41번째 골목인문학
  2. 2018.10.10 MERCY VIRTUAL CARE CENTER
  3. 2018.10.02 플로스튜디오 김온유대표님

 

#HumanSpaceSociety #HSS41 #임형남,노은주건축가 #골목인문학

 

깊어가는 가을 10월의 마지막 밤 Human Space Society 공간에서 이야기로 집을 짓는 건축가로도 유명하신 임형남 ,노은주 건축가님을 모시고 북 세미나를 열게 되었습니다.

 

골목 인문학

그 골목이 품고 있는 삶의 온도

골목은 개인의 역사이자 도시의 기억이다.

그 골목에 삶을 두고 왔다.

 

 

 

책의 첫 장을 펴면 "골목은 내 유년의 정원이고 들판이며 스케치북이었다."

기와 담장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손스케치 표지부터 따스한 감성이 전달되는 <골목인문학> 이 출간되었네요.

 

홍익대 건축학과 동문으로 이야기를 담아 아름다운 건축을 만들어내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부부건축가입니다.

 

건축가로 성장해서 세상의 건물을 창조하고 있지만 세상사는 이치를 어릴 적부터 골목에서 배운 그 추억을 더듬어 놀이터이자 자라온 터전을 기억하고 더듬어 낸 주옥같은 글들이 실려져 있습니다.

 

임형남·노은주 부부는 "건축가의 역할은 땅과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둘 사이를 이어주는 일"이라고 자주 말합니다. 이들이 골목 40여 곳 구석구석을 건축가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귀 기울이며 사색한 내용을 고즈넉한 10월의 마지막 밤 HumanSpaceSociety 공간에서 함께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나 기쁘네요.

 

많이 참석해주셔서 아름다운 건축가 부부의 골목 이야기로 북세미나의 밤을 함께 만끽해 주셨으면 합니다.

 

HSS33회에서도 이야기로 집을 짓다.’라는 주제로 임형남 건축가님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링크걸어드립니다. 한번 참고해 보세요.

 

 

Posted by Wearekai

 

#머시버추얼병원 #MercyVirtualCareCenter #의사는있지만환자는없는병원

 

의사는 있지만 환자는 없는 병원, 미국 체스터필드의 머시 버추얼 병원(Mercy Virtual Care Center)’은 직원 800여명이 24시간 근무하는 약 3500평 규모의 병원이지만 마치 회사처럼 사무직 직원들이 근무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MERCY VIRTUAL CARE CENTER 는 의사는 있지만 환자는 없는 병원으로 소위 말하는 원격의 진료 즉, 직원 800여명이 24시간 근무하는 형태로 의사들은 모니터 앞에서 다른 병원이나 집에 있는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 바쁜 병원으로 반경 800마일(1,287km) 내에 있는 환자들을 관리하며, 연간 200만명을 돌보고 있으며, 38개 병원 의사 3,000여명과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다고 합니다.

 

 

 

 

MERCY VIRTUAL CARE CENTER는 원격 의료, 관리, 연구 분석 및 비즈니스 인프라를 통합하여 연중무휴 24x7로 운영되는 향상된 의료 제공 시스템을 지원하는 병원, 혁신적인 접근 방식의 의료 서비스를 위한 병원으로 125천 평방 피트의 고도로 유연한 공간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직사각형 바닥 판은 유연성을 최적화하고 미래의 변화하는 프로그램과 기술을 수용하도록 설계되었고, , 유리, 프리캐스트, 목재 등을 유연한 바닥판과 결합하기도 하였습니다. 각 층은 Mercy 플랫폼의 안정성과 강도를 나타내는 horizontal bands로 표현되었으며 각 horizontal bands사이에 바닥부터 천장까지 유리가 시공되며 이는 MERCY 미션의 투명성과 서비스 접근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MERCY VIRTUAL CARE CENTER는 건물의 남쪽과 서쪽 노출에 자연스러운 음영을 제공하는 기존의 나무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건물 거주자를 위한 놀라운 실내/외장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이 건물은 무중력 상태에서 지면에서 부지를 가동하고 자연의 경이로움과 일광을 시각적으로 건물 안으로 들어오게 하여 인간과 자연 사이의 공생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MERCY VIRTUAL CARE CENTER의 원격의료 시스템은 TeleICU, TeleSepsis, TeleHospitalist 서비스, Case Management, Engagement@Home 등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Case Management, Engagement@Home는 입원하지 않고 집에서 생활하면서 진료를 받고 싶은 환자는 머시 버추얼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원격진료가 가능한 태블릿PC 등을 받고 이 장비를 통해 집에서 의사에게 진료 받는다고 하네요.

 

환자가 꼭 병원에 오지 않더라도 최신 기술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병원, 의료 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Mercy의 진화하는 대응의 유연성을 디자인으로 풀어낸 공간이자 재료와 공간의 진정한 사용을 통해 건축과 자연을 조화시킨 미래지향적 병원 미국 체스터필드의 MERCY VIRTUAL CARE CENTER이었습니다.

 

 

출처:

https://www.aia.org/showcases/139251-mercy-virtual-care-center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55196

https://batesforum.com/portfolio/mercy-virtual-care-center/#health-science

https://www.youtube.com/watch?v=_tx6EtXti0Y

Posted by Wearekai

 

#공간의특별함을창출하는공간기획자와북큐레이터두가지토크 #새공간오픈세미나 #HSS #40#책공간기획 #김온유디렉터

 

2018. 9. 13. 목요일 늦은 7시 위아카이에서 운영하는 #HSS 40회겸 새공간 축하파티와 오픈 세미나가 성공리에 개최되었는데요.

오늘은 HSS 40회 세미나중 김온유 director(플로스튜디오 대표)님의 강연 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ACE BRANDINGCULTURE PROJECTDESIGN PROMOTION PR CONTENTS의 플로스튜디오의 대표이시자 최근 강남 핫플레이스에 위치한 한 성형외과 병원 대기공간을 컬쳐라운지로 만들어 큰 이슈를 만든 공간디렉터 김온유 대표님은 공간의 특별함을 창출하는 공간기획자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배우는 사람이라는 유대인 속담을 화두에 말씀하시면서 그간

플로스튜디오 이전에 야마하와 디자인하우스에서 쌓아오신 경험을 토대로 전시에서 배우는 기획과 잡지에서 배우는 기획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간단한 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시에서 배우는 기획

아카이빙 : 콘텐츠 재구성, 헤리티지 전달방식 큐레이션 : 콘텐츠 테마, 스토리텔링 디스플레이 : 동선의 흐름, 스타일링, 사이니지 인터렉션 : 프로모션 아이디어

 

 

잡지에서 배우는 기획

기획기사 : 트렌드, 프로젝트 타이틀, 워킹그룹 인물기사 : 스토리텔링, 관점 기획화보 : 비주얼 꼴라쥬, 오브제 스타일링 브랜드뉴스 : 프로모션 제휴 아이디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기획은 태어나 처음 보는 신기한 것으로 놀래 키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한번쯤 상상했던 것을 근사하게 펼쳐내는 것 그렇게 우리의 일상에 기분 좋은 작은 변화를 선물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고객을 이해한다. 트렌드를 존중한다, 적임자와 협업한다.는 말로 풀어주셨습니다.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 통합전략 구축을 통한 공간브랜딩과 공간콘텐츠기획의 과정 을 정해주셨는데 무척이나 공감이 되었습니다.

 

 

 

사례발표로는 에이탑성형외과 강남2호점의 오.... 五感成形 의 컨셉이

 

CLASSIC & TREND 정통적인 미의 범주안에서 세련되고 개성있는 디자인

PROFESSIONAL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전문 의료진

CULTURE 나만의 아름다움을 찾도록 도와주는 컬처 콘텐츠

HEALING 리프레쉬를 선사하는 감성적인 공간

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무척이나 흥미진진하게 보여주셨습니다.

 

특히나 컬처라운지로 브런치 오픈토크, 뷰티클래스, 북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름답고 건강한 삶에 대해 함께하는 자리로 거듭나게 에이탑성형외과 강남2호점을 디자인한  

공간 마켓팅의 비법은 발상의 전환부터 적재적소의 컨텐츠 디자인 정확한 디테일의 기획과 홍보전략으로 더욱 빛났던 것 같습니다.

 

 

 

 

장시간 공간의 특별함을 창출하는 공간기획에 대해 멋진 강의해주신 김온유 director(플로스튜디오 대표)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출처:

[플로스튜디오] 공간브랜딩&컨텍스트디자인 강의록_김온유대표님  

Posted by Weare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