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주제는 환자의 공간, Renovation and Innovation으로 2번째 연사 카이스트(KAIST) 바이오 뇌 공학과 정재승 교수님의 '신경 건축학, 환자의 공간을 탐색하다'는 무척이나 새롭고 신선한 Innovation적인 강연이었는데요.

정재승 교수님은 그전까지 선택을 하기 전에 어떤 현상이 뇌에 일어나는가? 라는 의사결정에 관한 많은 연구를 하신 분으로 10여 년 전부터 이슈가 된 다소 생소한 신경건축학을 이번 학회에 재미나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신경 건축학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이 학문은 2000년대 들어와 공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로 공간이 어떻게 인간의 뇌에 영향을 미치는지 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에게 보다나은 공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그 원천으로 면역 바이러스학자인 조너스 솔크(Jonas Salk)1950년대 학교연구소에서 아마비 백신(polio vaccine)을 연구하던 중에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우연히 여행을 떠난 이탈리아 중부의 아시시Assisi 수도원 에서 뜻밖의 아이디어가 떠올라, 백신 개발에 성공한 사례로, 이후 그의 체험을 토대로 건축가 루이스 칸과 함께 솔크 연구소(Salk Institute)를 만들었는데, 이곳에서 크지도 않고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12명의 노벨상수상자가 나왔다고 합니다.

천장이 높은 아시시Assisi 수도원공간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른 경험을 바탕으로 솔크 연구소에도 높은 천장을 부탁하였고, 이를 통해 그 공간 안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력을 미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중부의 아시시Assisi 수도원

 

 

면역 바이러스학자인 조너스 솔크(Jonas Salk)

 

 

솔크 연구소(Salk Institute)

 

그 외에도 ‘For more creativity, Raise the roof’ colorcorner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반응,Sanatorium for Alzheimer(알츠하이머 환자를 위한 요양원), biophilia for hypothesis의 사례로 치료정원(식물들은 환자들에게 시간과 계절의 흐름을 인지시켜주어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자료, 아이들은 어떤 놀이터를 더 선호할까?(실제 잘 정돈된 놀이터에서보다 자유롭고 정돈되지 않은 공간을 탐색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함)에 대한 연구들을 보여주셨는데, 이처럼 신경건축학에서는 공간과 건축이 인간의 마음과 몸에 끼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행복한 공간을 탐색하는 연구를 통해 치유의 힘을 극대화하는 환경에 대한 노력을 해왔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의 이러한 자유로움에 대한 선호결과에 따른 사례병원으로 Goot Kimmedaal Children’s hospital, Holland Bloorview Kids Hospital등을 통해 어린이 병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헬스케어디자인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저희 위아카이도 이 강의를 들으니 어떤 공간에서 환자와 의료진이 조금이라도 행복하고 편안해할까? 앞으로 우리가 어떤 공간을 만들어야 할 것인가? 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새롭고 멋진 강의해주신 정재승 교수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출처:

http://ounodesign.com/2009/05/02/how-rooms-and-architecture-affect-mood-and-creativity/

http://sfgirl-thealiennextdoor.blogspot.kr/2009/07/architecture-of-dreams-salk-institute.html

http://www.newswise.com/images/uploads/2013/01/22/salk1.13.jpg

Posted by Wearekai